목차
미국 테네시 부가가치 교사평가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시사점 / 김이경 1
[요약] 1
I. 서론 2
II. 미국의 교사평가 변천과 TVAAS의 등장 배경 4
1. 교사의 인성적 특징 중심기(1900~1950년) 4
2. 교사의 업무수행능력 중심기(1950~1970년대) 4
3. 학생 중심의 교사평가(1980년대~현재) 5
III. TVAAS의 주요 특징 분석 6
1. 교사평가의 목적: 철학적 기조로서의 책무성 7
2. 교사평가의 내용 8
3. 교사평가 방법 및 절차 8
4. 평가 결과 활용 10
IV. TVAAS 교사평가의 문제점 10
1. 교사 평가 대상 제한 및 결과 활용으로 인한 부작용 11
2. 교사들 간의 상호의존성 무시 및 시험을 치기 위한 교수의 조장 11
3. 교사 효과 분리의 부정확성 및 가변성 12
4. 교사의 교수 개선 정보의 미제공 및 활용의 한계 13
5. 평가 모형의 복잡성과 동료 검증의 한계 13
V. 결론 및 시사점 14
참고문헌 17
ABSTRACT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