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이종(heterogeneous) 플랫폼간 경쟁을 양면시장(two-sided market) 이론을 이용하여 모형화하고 그 균형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플랫폼간 이질성의 심화가 관련 경제주체들의 후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한다. 구매자에게 가입비(membership fee)가 부과되지 않는 경우 플랫폼간 이질성이 증가하면 플랫폼 사업자, 판매자의 이윤은 항상 증가하지만, 모든 구매자가 어느 한 플랫폼에 유치(on board)된 상태에서는 소비자 잉여는 감소한다. 그 이유는 모든 구매자가 유치된 상태에서 플랫폼간 이질성의 증가는 양 플랫폼에 대한 구매자 선호의 차이를 심화시키고 이것이 경쟁 제한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구매자에게 가입비가 부과되는 경우에는 플랫폼간 이질성이 증가할 때 소비자 잉여는 항상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