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우리나라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 이승채 1
초록 1
ABSTRACT 1
1. 서론 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1.2. 연구의 방법 3
1.3. 선행연구 3
1.4. 연구 대상의 고찰 4
2. 학위 과정 5
2.1. 개관 5
2.2. 정보학 학사 학위 과정(Bachelor of Science in Information Science) 5
2.3. 석박사 학위 과정 6
2.4. 문헌정보학 대학원연구 인증 과정 7
2.5. 의료커뮤니케이션 인증 과정 7
2.6. 문헌정보학과 전문가 과정 7
2.7. 각종 교육과정의 취지 및 성과 7
3. 교과목 8
3.1. 정보학 학사 학위 과정 8
3.2. 석사 과정의 일반 트랙 9
3.3. 석사 과정의 학교도서관 트랙 12
3.4. 박사 학위 과정 13
3.5. 의료커뮤니케이션 인증 과정 16
3.6. 교양과목 개설 17
4. 토의 17
4.1. 학위과정 17
4.2. 개설 교과목 및 선수과목 제도 18
5. 결론 19
참고문헌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