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방송시장의 붉은 여왕 효과 연구 : 종편 환경으로 인한 드라마 시장의 변화 요인을 중심으로 / 노동렬 1
[요약] 1
1. 문제제기 2
2. 이론적 배경 5
1) 조직의 진화와 구조적 관성 5
2) 조직의 경쟁과 붉은 여왕 효과 7
3) 경쟁과잉의 딜레마 10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3
1) 연구문제 13
2) 연구방법 16
4. 연구 결과 17
1) 종편시장에 대한 상황 인식의 차이: 불확실성과 경로의존성 17
2) 조직군집별 선택 전략: 구조적 관성과 이기적 경쟁자 25
3) 경쟁 양상과 파급 효과: 과잉경쟁과 붉은 여왕 효과의 이중구조 34
5. 결론 40
참고문헌 46
Abstract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