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간 국제결혼, 외국인 근로자의 국내 유입 등으로 인해 다문화가정의 자녀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학생들은 학교가 끝난 뒤 집이나 PC방에서 인터넷 게임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어서 게임 중독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정부의 조사 결과 다문화가정 학생의 게임중독율은 일반가정 학생에 비해 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교육과학기술부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여러 어려움을 줄이고 한국인으로서 올바른 정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전국의 대학생들을 멘토로 활용하는 다문화가정 학생 멘토링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학생 멘토들은 주로 멘티의 학습지도에 멘토링의 초점을 두기 때문에 멘티들의 게임중독 실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건전한 게임 이용을 유도하기 위하여 대학생 멘토들은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게임 중독 실태와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인식하고 적절한 지도 방안을 숙지하고 있을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게임 중독과 관련한 제반 사항에 대해 멘토들의 인식과 태도를 조사 및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 적절한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