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학교의 수업 언어 특징을 분석하기 위하여 12개 청각장애학교 수업을 플랜더스 언어 상호작용분석법에 의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상호작용분석 항목별 빈도를 분석한 결과, 강의, 비언어적 상황, 질문, 학생 반응 순으로 많이 나타났으며, 학생 비평, 지시, 학생 주도, 감정 수용, 칭찬이나 격려, 학생 아이디어 수용 순으로 출현 빈도가 낮았다. 또한 비언어적 상황의 출현 빈도를 분석한 결과, 매체활용, 침묵 또는 혼란, 신체활동, 개별과제 수행 또는 모둠 활동, 수업 준비 또는 정리 등 수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활동이 많았다. 둘째, 언어상호작용분석 지수별 특성을 분석한 결과, 비지시비, 교사의 질문비, 학생의 발언비, 악순환비는 모두 적절한 수준이었으나, 학생 질문 및 넓은 답변비는 낮은 수준이었고, 수업 형태는 교사의 질문 후 학생의 단순 답변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학생의 인지적 특성과 교과 특성을 고려한 교사의 발문을 통해 교사는 학생의 다양하고 높은 수준의 답변을 유도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교사의 발문 유형은 진위형과 단답형과 같은 수렴적 발문이 대부분이었으며, 사고형과 초인지형과 같은 확산적 발문은 낮은 출현빈도를 보였다. 이는 청각장애학생이 높은 수준의 사고능력을 신장하도록 청각장애학생의 인지 특성을 고려한 보다 구조화된 교사의 발문 기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