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TV는 스마트폰 운영체제(OS)를 탑재해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TV 서비스이다. 최근 스마트 TV가 방송 미디어의 새로운 매체로 떠오르면서 스마트 TV 정책, 전략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TV의 다양한 속성에 대한 이용자들의 편익을 경제학적인 방법론에 근거하여 측정해보고자 한다. 스마트 TV의 속성을 웹기반 VOD이용, 화질(SD, HD, UHD), 실시간 정보 이용, T-Commerce의 4가지로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응답자들은 컨조인트 분석 서베이에서 요구되는 스마트 TV의 속성들과 가격 사이의 상충관계를 잘 이해하였다. 아울러 다항로짓모형의 추정결과로부터 도출된 개별영향들에 대한 한계 지불의사액(MWTP) 추정치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여러 정량적 정보들은 스마트 TV 정책, 발전방향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