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교육복지의 개념과 모형, 법적·제도적 지원체제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상당 부분 진행되어 왔으나, 이를 실질적으로 뒷받침하는 교육복지재정에 대한 분석과 논의는 부족했다. 본 연구는 현재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교육복지정책의 범위에 한정하여 교육복지재정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교육복지재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육복지재정의 현황과 문제점은 보통교부금의 기준재정수요액 산정기준, 특별교부금 운용 현황, 시도교육비특별회계 편성에 비추어 지역간 격차를 분석하였고, 교육재정 운영 과정에서 학생들의 필요에 따른 지원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비효율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교육복지재정은 통합성, 안정성, 책무성, 협력적 거버넌스의 원리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수립되어야 하며, 국가차원의 국가교육복지위원회를 구성하고, 교육복지재정의 확보, 배분, 지출(운영), 평가, 법적 지원방안으로 구분하여 주요 과제를 제시하였다. 향후 교육복지는 모든 학생들의 교육기본권을 보장하고 학교교육과정 속에 내장된 적극적인 교육복지관을 구현하는 형태로 추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교육복지재정의 전체 운영 과정도 단위학교 내 학생 맞춤형 통합지원 방식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