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일본의 교육법학 연구 동향 분석, 1 / 고전 1
〈요약〉 1
I. 서론 1
II. 교육법학의 학문적 특성에 관한 일본에서의 논의 3
1. 교육법학의 목적 및 필요성 3
2. 교육법 연구의 학제성(學際性) 4
3. 일본교육법학의 학문적 정체성 6
III. 일본교육법학회의 연구 동향 7
1. 학회 출범 이전의 교육법 연구 7
2. 학회 출범 배경 및 개요 8
3. 정기 연구 총회의 주제(1970~2011) 9
4. 연보 및 주요 단행본의 발간 동향 11
IV. 교육법 이론의 전개와 전망 13
1. 교육법 이론의 기초적 논의: 1960년대 14
2. 교육재판의 전개와 교육법학의 발전: 1970년대 14
3. 교육법학설(국민교육권론)에 대한 비판: 1980년대 15
4. 어린이 인권론·참가론·자치론의 전개 : 1990년대 15
5. 교육개혁과 교육기본법의 논의 : 2000년대 16
6. 교육기본법 개정 이후의 변화와 전망 : 2010년대 16
V. 맺는말 18
참고문헌 22
【Abstract】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