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조사하여 교사의 개인적 특성과 근무환경에 따라 대처방안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후, 직무스트레스 인식 수준에 따른 대처방안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정신건강과 삶의 질 및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의 기초자료를 얻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 경남 지역에 소재한 직장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175명을 대상으로 5개 영역 61문항으로 구성된 직무스트레스 검사도구와 5개 영역 45문항으로 구성된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안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은 심리적 대처방안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직접적 대처, 정신적 대처, 물리적 대처, 부정적 대처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교사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안은 경력, 자격, 결혼 유무, 자녀 유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교사의 근무 환경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안은 운영형태, 근무시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직무스트레스 인식수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해결방안은 정신적 대처, 부정적 대처, 직접적 대처, 심리적 대처방안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