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글자 없는 그림카드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이 접속부사 이해와 산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생활연령이 11세인 초등학교 4학년 학습지진 아동 3명이고, 실험은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통해 실시하였다. 단계별 평가는 100문항의 총괄평가지에 접속부사를 찾아 적는 4지 선답형의 이해평가와 그림카드로 문장만들기에 의한 산출평가를 통해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이 학습지진 아동의 접속부사 이해와 산출의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대상아동들은 총괄 평가 100문항과 그림카드로 문장 만들기에서 접속부사의 이해와 산출 빈도가 증가하였으며, 접속부사 하위유형별 사용빈도에서도 증가 및 변화가 기초선 기간에 비해 중재기간 동안 향상되었고, 유지단계에서도 그 효과가 지속되었다. 둘째, 세 아동 모두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수행한 후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접속부사 사용이 증가하였고, 접속부사 유형별로 이해와 산출을 살펴 본 결과 아동 1은 이해에서 '대립, 시간, 이유의 순으로 산출에서는 이유, 시간, 대립의 순으로 증가하였고, 아동 2는 이해에서 '대립, 이유, 시간의 순으로 산출에서는 시간, 이유, 대립의 순으로 향상되었다. 아동 3은 이해에서는 대립, 이유, 시간의 순으로 산출에서는 시간, 대립, 이유의 순으로 접속부사의 사용이 향상되었다. 세 아동 모두 이해에서는 대립이 가장 많이 향상되었고, 양보가 가장 적었다. 산출에서는 시간과 이유가 많이 향상되었고, 양보가 가장 적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세 아동의 사용 순위에서의 정반응률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