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읽기장애아동의 음운인식과 명명속도를 일반아동들의 수행수준을 기준으로 각 하위유형으로 분류하고, 읽기 하위기술인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에서 보이는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읽기장애아동 30명이었으며, 동수의 일반아동을 표집하여 읽기장애 하위유형을 분류하는 기준으로 삼았다. 연구결과, 네 개의 하위유형이 존재하였으며, '이중결함형'은 모든 학년에서 골고루 나타났으며, 결과적으로 가장 많은 숫자를 보여 이중결함가설의 타당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읽기장애 하위유형은 일반아동과의 읽기 하위기술에서도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명명속도 결합형'의 읽기 수행이 '음운인식 결함형'에 비해 저조하게 나타나 한국어 사용 읽기장애아동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하였으며, '이중결함형'은 가장 심각한 읽기문제를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른 논의와 후속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