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주근로자 가정의 사회적 관계망과 자녀교육 기획 : 몽골학교 학부모들의 학교선택과 그 의미화를 중심으로 / 이민경 ; 김경근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4
1. 이주근로자들의 이주와 사회적 관계망 4
2. 몽골 이주근로자 가정 학부모의 사회적 관계망과 자녀교육 5
III. 연구방법과 구성 7
1. 연구방법 7
2.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8
3. 자료수집 방법과 과정 10
IV. 몽골학교 학부모들의 학교선택과 의미화 12
1. 키릴과 사라: 소극적 사회적 관계망 형성과 제한적 선택 12
2. 암카와 언드랄: 상처의 경험과 인정의 공간으로의 움추림 16
3. 바트수호와 어용다르: 진로의 불확실성과 유예의 공간으로서의 학교선택 19
V. 논의 및 결론 23
참고문헌 26
ABSTRACT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