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개질기술을 이용한 Fuel Processor에서 잠재적인 위험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재정적 피해로 인한 위험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사고 발생 시 화재 및 폭발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환기 시스템에서 환기 영향에 미치는 수소의 폭발하한 농도에 도달하는 시간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누출속도는 온도의 영향보다 압력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압력이 낮은 경우는 온도의 영향이 적었으나 압력이 높은 경우는 온도가 높을 때보다 온도가 낮을 때 누출속도가 다소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동일한 온도 및 압력 조건에서 수소의 누출속도보다 천연가스의 누출속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가중평균에 의한 사업 중단 손실비용은 수소 및 천연가스에서 반응기 > 드럼 > 필터 > 열교환기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안전비용은 배관의 직경이 클수록 높았으며, 용기의 형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가중평균에 의한 재정적 손실비용은 반응기(1.4x106[USD]) > 드럼(8.0x105[USD]) > 4인치 배관(5.6x105[USD]) > 필터(3.6x105[USD]) > 2인치 배관(2.53x105[USD]) > 열교환기(2.2x105[USD])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재정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누출시간을 최소화하여야 하며, 검출시스템은 설비 내에서 흐름을 감지하고, 조작자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차단될 수 있는 차단시스템을 적용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누출된 수소를 폭발한계에 도달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환기시스템을 적절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재정적 위험 및 환기영향 분석결과는 수소연료전지공정 및 유사 공정에서 환기시스템을 설계할 때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되며, 또한 위해 환기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공정에서 화재 및 폭발과 같은 사고는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