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통합교육 환경처럼 개인차가 큰 교실 환경에서 장애 학생을 비롯한 모든 학생의 교육과정 접근과 참여를 확대하고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결과를 얻기 위한 대안적 접근으로서 보편적 학습 설계에 근거한 보편적 교육과정 설계의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편적 설계의 등장 배경과 필요성, 원리, 절차 등을 개관하고, 이에 토대를 둔 보편적 교육과정 설계의 필요성과 특징, 개념과 기본 가정을 검토하였고, 보편적 교육과정의 원리와 절차를 개념화하였다. 이를 근거로 보편적 교육과정 설계가 통합교육 환경에서 공동의 교육과정 틀로서 갖는 적용 가능성과 해결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