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교육봉사가 가지는 의미와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사례조사이다. 2011년 한 해 동안 방송대 교육학과 학생들이 지역대학을 중심으로 실시한 교육봉사의 사례를 조사하고, 참여자들에 대한 인터뷰를 하여 그 교육적 함의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육봉사는 평생교육사들이 현장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적 노력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철학과 태도를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 기획, 설계, 실행을 해 봄으로써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었으며 운영과정에서 융통성과 사회적응력도 키우게 되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적으로 소외된 이들에게 자신들의 시간과 재능을 기부함으로써 자신의 존재의미를 느끼게 되었으며 공동체 의식, 인간에 대한 사랑과 평생교육사로서의 소명감을 갖게 되었다는 점이다. 본 사례연구를 통해 교육봉사가 지식위주의 인지교육에서 부족한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을 기르고, 전문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됨을 밝혀주었기에 이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