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1990년부터 2012년까지의 관련 국내외 문헌을 분석하여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관련 연구동향과 보조공학의 중재 요소들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과 관련된 독립변인으로는 크게 통합교육 환경에서 보조공학을 활용한 중재와 보조공학을 기반으로 교수방법을 접목한 중재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그 외에도 종속변인과 보조공학 유형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과 관련하여 국외 논문에 비해 국내논문 편수의 부족 그리고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자에서 다양성이 부족하였다 국외 논문에서는 국내 논문과는 달리 통합교육 환경에서 보조공학을 주로 활용한 중재방법과 학업성취력 향상을 알아보는 연구가 많았으며, 보조공학 유형의 분석결과 국외논문에 비해 국내논문에서는 Low Technology를 이용한 효과검증을 알아보는 연구가 부족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내 통합교육환경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적용방안과 향후 연구 과제에 대하여 3가지 논제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1) 보조공학에 관련된 현장연구 및 효과검증을 위한 연구의 활성화 2) 다양한 장애영역과 공학적 발달을 반영하는 보조공학 연구의 활성화 3) 보조공학의 현장 적용 지원체제를 위한 인프라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