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수화통역을 실시하는 고등학교의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청각장애학생 8명, 수화통역사 3명, 일반교사 3명, 특수교사 1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접을 실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해 일반교사와 청각장애학생 간의 인식 불일치가 있었다. 일반교사는 청각장애학생은 사회적 통합까지는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교육적 통합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했으며, 청각장애학생은 청각장애학생이 수업에 참여하고 수업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적 통합을 바라고 있었다. 둘째, 교육 수화통역을 통한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의 특성을 통역사 변인, 학생 변인, 교사와 수업 변인으로 구분한 결과, 통역사 변인으로 교육 수화통역사에게 필요한 능력은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 통역 대상자에 따른 통역 언어 사용 능력, 통역 정확성과 속도, 통역 기법, 교육 통역사의 역할 인지, 일반교사와 수업에 대해 의사소통하는 기술 등이었다. 학생 변인은 청각장애학생의 수업에 대한 동기 부여 정도가 중요한 요소였다. 교사와 수업 변인에서는 교사가 청각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을 동일한 학업 성취 준거를 설정하여 지도하는 것과 교사가 수업 방법의 차이로 인한 통역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수업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였다. 셋째, 효율적인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개선방안으로는 교육 수화통역 제도의 법제화와 올바른 교육 수화통역사관의 정립, 청각장애학생의 정체성 확보 방안 강구, 잔존청력 활용을 통한 구어능력 신장, 일반교사의 청각장애학생 학업성취도에 대한 책무성 강화, 청각 장애학교의 재구조화와 순회교사 제도 운영이 제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