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다양하고 광범위한 거시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생존과 성장을 도모하기 마련이다. 인류가 정보화 시대에 진입한 이래로 거시환경은 보다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그 변화 주기도 짧아지는 경향이 있다. 최근의 거시환경 역시 이러한 변화의 역동성을 잘 보여준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거시환경의 변화 가운데 모바일 경제시대의 도래와 관련한 주요 이슈와 과제들을 분석해보고, 기업의 입장에서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를 고민하고 있다.
본고는 모바일 경제시대의 주요 이슈와 과제들로서,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유통과 마케팅의 기회인 '모바일커머스'의 중요성과 성장 전망을 살펴보았고,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고객접점의 무기인 '모바일오피스'의 유용성과 시장 전망을 살펴보았으며, 기업이 해결해야 할 새로운 과제인 '빅데이터' 문제와 관련시장 전망을 함께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기본 전략 방향으로 '新 가치창출 전략', '개방적 파트너십 전략' 그리고 '기회-무기-과제의 활용전략' 3가지를 제안하고, 기업의 4대 경영활동별로 그 대응방안과 활용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결론적으로, 기업의 관점에서 볼 때 모바일 경제시대는 가치창출 패러다임의 변화, 경쟁환경의 변화와 경쟁강도의 증대, 모바일 융합에 따른 사업영역의 확장, 유통 및 마케팅 환경의 변화 등 중대한 변화를 초래하는 거시적 흐름이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의 변화를 적시에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스스로 혁신을 도모하는 기업들이 모바일 경제시대에 생존과 성장을 구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