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말 그리스의 재정위기로 촉발된 유럽 재정위기는 3년여 기간 동안 유로존의 공동대응에도 불구하고 계속 확산되어 왔다. 2011년 중반부터는 유로존 대형국가인 이탈리아 위기설이 부상하고 실물경제에까지 재정위기가 확산되면서 2012년 유로존은 경기침체를 겪고 있다. 유럽 재정위기는 그 여파가 유럽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세계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2010년에는 선진국에 비해 신흥경제권의 회복이 더 빠르게 나타나는 탈동조화 현상이 나타난 바 있으나, 2012년에는 유럽 재정위기의 여파로 전세계 경제는 유사한 모습의 경기둔화를 겪고 있다.
남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 디레버리징 현상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이 과정에서 소비·투자가 위축되는 현상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간 부문의 디레버리징이 종료되고 재정건전성이 확보되는 시점에서 경기회복이 일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이 과정에서 유로존은 여러 하방리스크에 직면할 수 있다.
대표적인 리스크로는 재정위기국의 경기침체 심화, 예상보다 큰 폭의 디레버리징 현상, 유로존 내의 정치적 불협화음, 통화정책의 실효성 상실 등을 들 수 있다. 유럽 재정위기는 2013년에도 세계경제에 가장 큰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유럽 재정위기는 경기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으나, 재정위기 이후 유로존의 대응과 경제 거버넌스 개혁은 가속화되고 있다. 재정위기는 통화공동체로서 유로존이 가진 한계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개혁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 유럽 재정위기는 부채위기의 성격이 짙어, 위기해소과정에서 일정수준의 디레버리징은 자연스러운 조정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유로존은 당분간 저성장기를 겪을 것으로 보이는데, 인구 고령화로 인한 성장동력의 감소와 함께 노동시장 개혁 등 구조개혁을 과제로 안고 있는 유로존에는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