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 대중문화의 아이돌(idol) 시스템 작동방식 : 아이돌문화 생산·소비의 이중적 구조에 대한 탐색적 연구 / 김호영 ; 윤태진 1
[요약] 1
1. 문제 제기 2
2. 기존 문헌의 고찰: 대중문화 산업의 변화와 아이돌 팬덤의 등장 5
3. 연구방법 및 절차 10
4. 아이돌 문화의 생산: 대중음악 산업구조의 변화 13
1) '아이돌'의 의미 변화 13
2) 아이돌 산업의 수직적 통합 16
3) 음악 산업에서 미디어 산업으로 20
5. 아이돌 문화의 소비: 팬덤 성격의 변화 22
1) 대중매체 셀러브리티로서의 아이돌 22
2) 인터넷 공간의 생산·소비주체로서의 팬 25
3) 팬덤의 활동으로 인한 팬덤의 확대 28
6. 결론 및 함의 32
참고문헌 35
Abstract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