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백워드 설계모형(backward design)에 기반하여 이해중심 교육과정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하여 백워드 설계의 새로운 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백워드 설계 연구의 유형을 분석하고 백워드 설계 모형에 기반하여 과학과와 사회과 단원을 개발·적용하였다. 이 과정에서 통합 연구 방법과 형성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 Wiggins와 McTighe의 모형과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개선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선 모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백워드 설계의 각 단계가 선형적이지 않으며 양방향적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둘째 1단계와 2단계 사이에 수업초점 결정하기가 추가되어 수행과제 선정의 용이성을 높였다. 셋째, 학습경험에 적합한 교수방법과 전략을 구체적으로 고려하도 하였다. 넷째, 각 단계별로 기존 모형보다 더욱 상세한 절차들이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