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학생들의 국어과 교과교육에 대한 예비 특수교육 교사들의 교수효능감에 대해 알아보고, 특수교육 교사 양성과정에서의 국어과 교과교육 과목 수강이 예비 특수교육 교사들의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 특수교육 교사들의 국어 교과에 대한 교수효능감은 보통 이상이었으나 높은 수준은 아니었다. 둘째, 예비 특수교육 교사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교수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서, 2학년이 3,4학년 학생들에 비해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수교육 교사 양성과정에서의 국어과 교과교육 과목 수강이 예비 특수교육 교사의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의 전체 교수효능감 평균 점수가 향상되어 국어과 교과교육 과목 수강은 예비 특수교육 교사들의 국어과 교과교육에 대한 교수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