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에 어려움이 있는 경도 지적장애 학생들을 위하여 인지-초인지 모형을 적용한 교수 프로그램이 문제해결 수행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태도 및 귀인과 같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충북 소재 초등학교 특수학급 4학년의 경도 지적장애학생 3명으로, Montague(2003)가 개발한 초인지 문제해결 전략을 적용한 중재를 실시하여 미치는 영향을 사례연구 형식으로 규명하였고, 각 회기별로 평가를 실시하고 종속변인의 변화과정을 그래프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의 수행능력이 사전검사와 비교해 보았을 때 회기가 진행됨에 따라 크게 향상되었다. 둘째, 문제해결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는데, 특히 자신감이 크게 향상되었다. 셋째,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에 대한 귀인경향성이 과제난이도, 운의 외적 통제소에서 능력, 노력의 내적 통제소로 변화하였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인지-초인지 모형을 적용한 교수 프로그램이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 수행능력과 문제해결에 대한 태도, '노력'과 '능력' 귀인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왔음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