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모델링 기법은 장애학생들의 사회성 및 의사소통 기술, 기능적 기술, 그리고 행동 기능을 중재하기 위해 활용된 매우 효과적인 중재 기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 초등학생에게 생활가전제품(전기포트, 세탁기, 전기밥솥) 사용을 교수하는데 있어 비디오 모델링 기법의 효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지적장애 초등학생 1명이고, 중재는 특수학급의 중간놀이 및 점심시간, 방과후 학교 수업을 활용하여 약 2개월간 이루어졌다. 연구 설계는 단일대상연구의 행동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결과 비디오 모델링 기법은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생활가전제품 작동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공학 및 일상생활기술 교수 관점에서 논의되었으며, 지적장애학생의 가정생활 기술을 증진시키는 즉,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