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도시권 개념이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도시권은 경제활동의 역동적인 중심으로써 세계화 시대 도시 간 경쟁력을 비교하는 공간단위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권에 대한 개념과 적용성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고찰한 후, 도시권을 설정하는 방법론을 구축하여 우리나라의 도시권을 설정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권을 설정하기 위해 통근통행, 일상통행, 주거이동의 세 가지 측면에서 지역 간 연계성을 고려하였다. 세 가지 유형의 통행권을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도시권은 5개 대도시권과 16개 중소도시권으로 설정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도시권을 단위로 한 지역발전 정책으로 전환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