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구성작가가 탐사보도 프로그램 제작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며, 나아가 프로그램 내용 구성 및 방향 설정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제작 현장에 대한 참여관찰과 인터뷰가 이루어졌다.
작가는 기획, 취재 및 촬영, 구성 및 편집의 전 과정에 '전방위적(all around player)'으로 참여한다. 또한 PD와 작가는 잠시의 빈틈도 허용하지 않는 고밀도의 상호작용을 수행한다. 특히 작가는 현장에 몰입하는 PD가 간과할 수 있는 사실을 포착해내고 PD가 특정 취재원이나 상황에 집중하거나 또는 감정적으로 쏠릴 경우 프로그램의 균형을 잡는 역할을 담당한다. 즉 작가는 PD가 제시하는 의견이나 주장에 대한 내부 비판자 또는 견제자 역할을 함으로써 왜곡의 가능성을 사전에 어느 정도 차단하고, 프로그램의 객관성과 균형성을 보완하는 장치로 기능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내밀하게 엮인 PD와 작가로 구성된 핵심 제작 인력이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사실상 결정한다는 점은 제작 과정에 편향성이 개입할 가능성을 내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