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방 도시들은 도시환경(공공) 디자인을 통해 지역이미지를 제고하고 관광수요 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이른바 디자이노믹스(Designomics) 정책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 그 일환 중 하나인 디자인거리 조성사업은 거리 구성요소의 통합적 디자인을 통해 시민들이 방문하고 거닐며 머무르고 싶은 가로 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최근 전국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사업이 전 지자체로 확대되어 가고 있음에도, 관련 사업을 통해 조성된 가로공간에 대한 학술적 평가는 미진한 상태다. 특히, 최근 들어 공공디자인을 모토로 한 각종 사업이 투자대비 효용이 미약하다는 이유로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어, 이러한 공공사업의 경제적 편익을 파악하는 것은 더욱 중요한 연구문제가 아닐 수 없다. 디자인거리와 같이 공공의 예산으로 조성되는 공공재(환경재)는 비경합성(non-rivalry)과 비배제성(non-excludability)의 특성을 갖는 비시장재로서, 재화가 거래되는 시장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재화의 이용가격이나 경제적 가치를 산정함에 있어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비시장재라 할지라도 환경변화에 대한 후생효과를 소비자의 지불의사액(willing ness-to-pay, WTP)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시장에서 관찰되지 않는 보상수요함수를 직접 도출하여 대상재화의 가치를 추정할 수 있다(김재홍, 2006: 23). 이와 같이 비시장재의 편익을 추정하기 위한 이론은 시장재와 비시장재 사이의 대체가능성(substitutability) 개념과 힉스(Hicks)의 보상잉여(compensating surplus) 및 등가잉여(equivalent surplus) 개념에 근거하고 있으며, 대표적 방법론으로는 소비자의 지불의사금액 또는 수용의사금액을 소비자의 대상재화 대한 명시적 선호(stated preference)로부터 직접 평가하는 조건부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이 있다. 이를 활용한 특정 공공재의 가치추정 과정은 유사한 공공정책 시행의 판단기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인정되는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울산 남구에서 시행된 삼산 디자인거리 및 바보사거리 디자인거리 시범사업의 경제적 편익을 추정함으로써,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디자인거리 조성사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조건부가치측정법 중 1.5 경계 양분선택형 Spike 모형을 적용한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거리 계획과정과 조성현황에 대한 질적 평가를 위해 구자훈 외(2011)가 제시한 ‘디자인거리 평가 틀’을 활용해 사후설계평가(PDE)를 시도한다. 이 두 방법을 적용할 경우, 기존 연구 통해 평가된 타 사업과의 비교를 통해 연구대상 사업의 경제성뿐만 아니라 타 디자인거리 사업의 경제성까지 간접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Although the Design Street Pilot Projects have been actively promoted by various local governments recently, little is known about its economic feasibility. Against this backdrop, this study attempts to apply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to estimate economic benefits of the two pilot projects in Ulsan: Samsan and Babo design streets. To avoid the 'protest zero bidder' problem, this study especially uses one and one-half bounded dichotomous choice Spike model as a willingness-to-pay (WTP) estimation method.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average monthly WTPs for the development of the design streets are estimated as 919 and 823 KRW, respectively. On the basis of this result, the net present values of Ulsan city as a whole are estimated 12.9 billion and 12.7 billion KRW, respectively. The B/C ratios are also estimated as much higher than 1 (3.3 and 4.3, respectively). Thus, the Design Street Pilot Projects can be acted as one of the most efficient urban design projects, which improve the quality of life of the peo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