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로봇은 장애 아동의 교육적, 치료적 중재에 많은 가능성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로봇 중재 관련 연구동향을 대상, 연도, 내용별로 살펴보고자, 유아, 초등,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로봇 중재 연구 30편의 문헌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능형 로봇을 이용한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2010년을 기점으로 논문 편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둘째, 연구 주제는 유아의 경우 단어재인, 어휘, 이야기 이해력, 상호작용, 로봇이미지 등이 주요 주제였던 반면, 초등의 경우 학습과 인지가, 장애의 경우 탐색, 모방, 반응행동 등이 주요 연구 주제였다. 셋째, 연구 내용을 살펴보았을 때, 자료 수집 방법은 개별 인터뷰, 참여관찰, 그림 검사가 주를 이루었으며 양적, 질적, 혼합 연구가 모두 수행되었다. 유아, 초등 분야에서의 연구는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몇 가지 시사점을 주며,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연구가 필요시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