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가정에서 가족중심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를 적용하여 부모와 중도장애 아동의 언어적 상호작용 및 상호작용 행동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2명의 중도장애 아동과 부모를 짝짓기 기법으로 실험 및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고, 실험집단에게 3개월간 총 12회기의 가족중심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가족중심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는 지원단계와 실행단계로 구분되며 아동의 의사소통 발달 및 AAC 이해교육, 협력적 AAC 진단, 개별화된 AAC 체계 구현, AAC 의사소통 전략 훈련, 개별화된 가족 지원, 가족 상호교환 피드백을 포함하였고, 7회의 소그룹 교육과 5회의 개별 가정방문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족중심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를 받은 실험집단이 받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부모와 아동 간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실험집단의 상호작용 행동이 사전에 비하여 증가하였다. 이에 부모와 중도장애 아동의 상호작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가족중심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의 구성 요소 및 영향들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