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개념도 작성을 통하여 교사의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개념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와 J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보육시설 교사 25명으로 이들에게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개념도를 작성하도록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관련 선행연구를 참고로 상위개념 및 종속개념의 내용과 빈도, 평균깊이와 전체깊이, 밀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는 인성교육을 교육과정 체계에 따라 개념, 목적, 내용, 방법 및 평가로 상위개념을 구분하고 그에 해당하는 종속개념들을 확장시켜 나가는 유형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들이 사용한 상위개념의 빈도를 산출한 결과 '내용'과 '방법'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고 그 다음으로 '개념'과 '평가', '필요성'과 '목적' 순이었다. 셋째,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개별 교사들의 구조화 정도는 차이가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사의 개념 형성 차이의 원인과 내용 분류 기준의 다양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