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게임머니를 대상으로 거래비용을 추정하였다. 거래비용을 크게 거래기회의 탐색, 협상, 감시 및 강제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거래기회의 탐색비용을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에서는 게임머니를 거래하는 온라인 아이템중개사이트로부터 리니지 게임의 42개 서버 중 3개 서버와 관련된 2010년 및 2011년의 게임머니 거래자료를 받아 이용하였다. 일부 거래비용 항목이 방법론의 한계로 누락되었으나 누락된 항목을 제외하고도 거래비용은 거래금액의 15.13%에 해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게임머니와 같이 품질의 검증이 필요 없는 표준화된 거래 대상의 온라인 거래에서도 거래비용 수준이 상당히 높게 나타고 있음을 보여주며, 거래비용 관리의 경제적, 경영적 중요성을 부각하는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