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 교육 및 서비스에서 소외되기 쉬운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공교육내에서의 적절한 지원체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교사와 부모들이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지원 실태 및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경험을 수렴함으로써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성공적 교육을 위한 지원요구를 판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의교사 503명, 부모 2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교사 및 부모요요구조사로 나누어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교사요구조사 결과는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교사들의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에 대한 경험은 준비도에 비해 낮게 나타났으나 세부 지도 내용에 따른 경험과 준비도는 비슷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둘째,신체활동의 제한과 자립생활 기술의 제한 등이 교사들이 인식하는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에 대한 가장 큰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교육에 있어서 물리적 교육환경의 개선과 교수자료 및 보조공학 기기의 지원에 대한 요구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부모요구조사 결과로는, 첫째, 적절한 교육기관 확대의 필요성이 지적되었고, 둘째, 안전하고 편안한 교육시설 설치 및 보조공학 도구의 제공이 요구되었으며, 마지막으로치료지원에 대한 요구가 매우 강하게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교육지원체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첫째, 물리적 교육환경의 최적화와 교수방법의 적합화를 통한 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둘째, 치료지원 및 전문 인력 지원에 대한 문제의 중요성 강조. 셋째, 교육과정 및 교육 시간, 장소 등에 대한 융통성과 지원 및 지침 제공의 필요성. 넷째, 차별화된 교육과정의 필요성.The present study was designed to provide basic data and directions for special education support system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SMD). Teachers- and parents needs survey analyses were conducted to inquire the perceptions of instructional barriers and support need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when they taught (or were supposed to teach) students with SMD, and of parents of those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503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263 parents of children with SMD from 3 special schools and resource rooms from 5 school districts in Incheon, South Korea. Based on findings from teachers- and parents needs survey, discussion and implications for developing special education support system for students with SMD were suggested as following: 1) improving quality of education for those students through adapting and/or augmenting curriculum as well as optimizing educational environments, 2) highlighting the importance of therapeutic supports and supports for professional staffs, 3) providing flexibility in curriculum as well as for class time and location, and 4) developing and implementing differentiated curriculum for those stu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