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유비쿼터스 기반사회 도래에 따른 특수교육의 변화 조망 / 김창배 1
〈요약〉 1
I.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방법 3
II. 유비쿼터스 기반의 공간과 사회 변화 4
1. 유비쿼터스 기반사회의 공간 4
2. 유비쿼터스 기반사회에서 생활의 변화 5
III. 유비쿼터스 기반사회에서 교육의 변화 7
1. 교육 환경의 변화 7
2. 학습활동의 변화 9
3. 교육활동의 변화 10
IV. 유비쿼터스 기반사회에서 특수교육의 변화 14
1. 특수교육 대상자 14
2. 특수교육의 목적 16
3. 특수교육과정 17
4. 특수교육 방법 19
5. 특수교육 교사 역할 22
V. 결론 23
1. 유비쿼터스 기반사회 생활과 교육의 변화 23
2. 특수교육의 변화 24
3. 제언 25
참고문헌 26
〈Abstract〉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