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부모의 양육특성, 즉 그들의 양육태도와 양육행동의 특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유아와 부모의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시키고 그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올바른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효율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유치원 및 장애전담어린이집에 다니는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부모(N=172)를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통해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부모의 양육태도 중 거부적 태도를 제외한 전 영역에서 장애유아 부모보다는 일반유아 부모가 애정적, 자율적, 통제적 태도 성향을 더 많이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장애유아 부모의 경우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그들이 보이는 문제행동, 그리고 자녀와의 상호작용에의 어려움이 거부적인 양육태도로 발현되는 결과라 생각된다. 따라서 장애유아 부모가 직면하는 유아의 문제행동과 양육에 대한 교육 및 지원이 지역사회 및 교육기관 차원에서 다루어짐으로써 장애유아 부모의 양육에의 스트레스를 경감시켜줄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둘째,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부모의 양육행동 전 영역에서 장애유아 부모가 일반유아 부모보다 적극적 참여, 자율 격려, 방임적 허용, 통제의 성향을 보였다. 이는 장애유아 부모가 다양한 환경 즉 치료실 및 복지관 등에서 유아들에게 많은 자극을 주어 조기에 장애를 최소화하려는 의도가 내포된 것으로 보이며, 그 외의 환경에서는 장애유아에게 방임적 허용을 통해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려고 하는 행동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이는 부모의 비일관적인 양육행동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하게 위해 지역사회 및 교육기관에서의 양육에 대한 조언과 지도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셋째, 양육태도와 양육행동은 애정적 태도의 성향이 높을수록 적극적 참여 행동을 많이 보였으며, 거부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 부모일수록 자율 격려와 통제의 행동을 많이 보였다. 또한 자율적 태도 성향을 가진 부모일수록 적극적 참여의 행동은 많이 보이지만, 통제 행동은 많이 보이지 않았으며, 통제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 부모일수록 적극적 참여의 행동과 통제 행동을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양육태도와 양육행동은 서로 많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결과로 부모가 올바른 양육행동을 보이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양육태도를 가져야 함을 나타낸다. 따라서 장애유아의 부모도 일반유아의 부모가 가지는 올바른 양육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현재 당면한 그들 자녀의 문제에만 관심을 두기 보다 자녀의 미래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자녀를 양육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ny possible differences in parenting
attitude and parenting behavior between parents with disabled preschoolers and
other parents with normal preschoolers in a bid to lay the groundwork for the
development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geared toward parents with disabled
preschooler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parents of kindergartener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other parents with normal kindergarteners in the city of Busan. As
a result of checking their parenting attitude and behavior, both of the parents
took affectionate and controlling attitude, no matter whether they had disabled or
normal preschoolers, but the parents with disabled preschoolers took a more
rejective attitude, while a more autonomous attitude was prevailing among the
parents with normal preschoolers.
In terms of the parenting behavior of the parents with disabled and normal
preschoolers, there were no significant gaps in active involvement and control.
The parents with disabled preschoolers raised their children in a more
autonomous, encouraging and laissez-faire/ permissive way.
As for correlation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parenting behavior,
affectionate attitude and autonomous attitude were correlated to active
involvement, and the parents who took a more rejective attitude behaved in a
more autonomous, encouraging and controlling manner. Active involvement and
controlling behavior were more common among those who took a more controlling
attitude.
The findings of the study illustrated that the parents with disabled preschoolers
had a tendency to take a rejective parenting attitude, and that their parenting
behavior was more autonomous, encouraging and laissez-faire/permissive.
Therefore efficient parent education should be provided for parents to learn about
how to raise their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