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일반교육 교육과정의 보편적 학습설계로의 전환을 위한 통합교육 교육과정의 검토 / 신현기 1
〈요약〉 1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II. 일반교육 교육과정의 보편적 학습설계로의 전환을 위한 전제 조건 5
1. 교육과정과 교수 6
2. 교사 역할과 책임감 7
3. 긍정적인 학습 환경의 조직 7
4. 일반교육 교육과정으로의 접근에 대한 일반학교 관련 인사의 신념 8
III. 미국 일반교육 교육과정 수정 과정에 대한 검토 9
1. 변화를 위한 학교 현실의 파악 9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의 과정 10
3. 일반교육 교육과정의 적합화 과정에서의 문제점 17
IV. 보편적 학습설계에 의한 개발의 당위성 19
1. 교육과정 구성에 따른 의사결정 모형 19
2. 교수목적과 차별화된 교수 22
3. 교수효과 극대화를 위한 요소와 절차 22
4. 교수효과 극대화를 위한(극대화를) 수업의 활용 방안 23
V. 결론 24
참고문헌 25
〈Abstract〉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