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기반 게임이 지체장애 학생의 보치아 던지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휠체어에 앉아 상체를 스스로 지지할 수 있는 지체장애 학생 3명을 대상으로 Nintendo Wii의 Wii Sports 볼링 프로그램을 활용한 중재를 체육시간과 특별활동 시간에 실시하였으며, 학생이 보치아 언더핸드 던지기 동작을 습득할 수 있도록 준비운동-보치아 던지기 관찰-가상 아바타 설정 및 실행-도구 사용방법 설명 및 훈련-Wii 볼링 수행-정리운동의 단계로 시행하였다. 보치아 던지기 수행은 던지기 정확성과 멀리 던지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Wii를 활용한 가상현실 기반 게임 중재가 지체장애 학생의 보치아 던지기 정확성 및 던지기 거리를 향상시켰으며, 이러한 변화는 중재 5주 후에도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획일적이고 교사 중심적인 보치아 교수 방안에서 벗어나 학교 수업에서 손쉽게 활용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는 새로운 보치아 수행 지도 방안을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