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특수학교(급)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설계활동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인식 및 수행 실태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적으로 특수학교(급)에 근무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가 실시되었고, 1,227명이 참여하였다. 특수교사들은 대체로 수업설계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거의 모든 활동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실제 수업설계의 각 활동을 실행하는 수준은 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비하면 유의미하게 낮았다. 또한 특수교사들의 수업설계는 학생의 현행 수준 및 요구 분석을 시작으로 수업의 내용·목표·방법 등을 결정하는 총 6단계의 세분화된 과정을 거치며 장애학생의 다양한 요구가 반영된 특수교육의 독특한 수업설계 절차를 따랐다. 특수교사들은 수업설계를 하면서 학습 목표의 설정 교수·학습 활동의 계획, 수업 자료의 선정 및 제작, 수업 실행, 개별화된 교수적 지원, 교육 성과의 평가, 수업 개선 노력 등에서 다양한 차원의 도전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환경에서의 수업설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추후 연구 및 특수교육 교사 교육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