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정신지체, 자폐성장애, 뇌성마비학생을 지도하는 특수교사가 교수·학습설계를 구성하는 활동에 대해 얼마나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고, 어느 정도 실행하고 있는지를 비교하여 살펴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장애유형별로 200개씩 총 600개의 사례수를 무작위 표본 추출하였다. 연구 결과, 각 장애유형 모두 교사들이 보고한 교수·학습설계 항목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실천 정도에 대한 분포가 제1사분면(지속유지)과 제3사분면(낮은 우선순위)에서 선형의 형태로서, 과잉노력을 지양해야하거나 집중적인 노력을 지향해야하는 활동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특수교사들의 교수·학습설계의 중요도 인식에 따른 실천정도의 정도가 적절하게 나타나고 있어, 결과적으로 정신지체, 자폐성장애, 및 뇌성마비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설계는 중요도 인식 수준에 따른 수행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특수교육에서 양질의 수업설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 교수·학습설계에 대한 실천적 지식과 이론적 담론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