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다양한 교직생활 사례들을 통해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교직문화의 특질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그 외 참여관찰, 저널, 문서자료 등을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학급 교사가 의미하는 좋은 수업은 아동들이 재미있게 참여하면서 지적 깨달음을 얻게 하되, 철저하게 개별화된 수업을 실천하는 것이었다. 또한 교사들은 자신의 지도에 따른 아동의 발전적 변화에서 교직생활의 기쁨과 보람을 찾고 있었고, 장애아동의 능력은 무한한 것으로 보고 있었다. 둘째, 교직수행 과정에서 이들은 다양한 적응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전략으로는 '아군 만들기', '매사에 적극성으로 헤쳐 나가기', '전문성으로 무장하기 및 전문성 드러내기', '기본에 충실하기', '장기·특기 갖추기, 배구 잘하기' 등이었다. 셋째, 특수학급 교사들의 교직문화의 특질은 '아동을 가족의 일원처럼 여기고 위하기', '직업 정체성 확립해가기', '단절성 그리고 폐쇄성'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