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프로그래밍은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즉,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함과 더불어, 수학과 물리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게임을 제작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으로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이용한다고 해도 프로그래밍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본 논문의 목적은 첫째, 게임 프로그래밍에 대한 교육의 효과를 재고하였다. 둘째, 게임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게임을 만들 때의 어려운 점에 대해 고찰하였다. 셋째, Cocos2D라는 게임 엔진을 활용해 간단한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을 보여 주고자 하였다.
본 시스템의 특징은 첫째, 학생들이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둘째, 학생 스스로 창의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간단히 설계하였다. 셋째, 교육용 게임을 개발하여 이를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게임을 하기 전과 후의 변화된 부분을 도표로 나타내었다.
주제어: 게임엔진, Cocos2D, 게임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