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의 주변인(bystanders)인 학생들을 건강한 또래 중재자로 변화시키기 위한 초등학생용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목표 수립, 프로그램 구성, 예비연구, 프로그램 실시 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서울 소재 18개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474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에게 프로그램 실시 전 사전검사, 실시 후 사후검사, 그리고 프로그램 종료 4주 후에 추수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주변인, 공감 및 태도, 대처 행동’ 등 3개 영역의 9개 항목을 활용하여 분할구획요인설계 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과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세부항목 9개 중 본 프로그램이 목표로 하고 있는 3개 항목에서 실험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긍정적 변화를 나타냈다. 즉, 주변인 척도 중에서 ‘방어자 행동’, 공감 및 태도 영역에서 ‘괴롭힘에 반대하는 태도(Anti-bullying Attitudes)’, 대처행동영역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Self-reliance/Problem-solving)’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프로그램을 경험한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하여 괴롭힘(bullying)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스스로 무엇인가를 하려는 성향과 능력이 강해졌으며, 괴롭힘을 당하는 다른 친구를 방어하고자 하는 성향과 능력이 높아졌으며, 괴롭힘(bullying)에 대해서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더 커지게 됨을 확인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alidate the effectiveness of a special elementary school program for bystanders, which has been designed to lead bystanders to be fellow agents for nullifying various types of school violence. The bystanders program was carefully developed through the essential procedures of goal setting, program design, preliminary study, and program implementation. A quasi-experimental study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was conducted on 474 students in 18 elementary schools within Seoul. Tests examined three particular areas of bystander indicators, emotive and attitudinal changes, and response actions. Results suggest that the program is effective in fostering bystanders’ tendency to defend victims of bullying. Furthermore, the participants of the program generally showed increased levels of willingness to take actions against bullying, defend fellow victims, and adopt anti-bullying attitud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