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여대생의 사고와 표현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 : 숙명여대 스피치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 신희선 1
논문요약 1
I. 서론 2
II. 학습자 중심의 사고와 표현 교육 4
1. 대학 사고와 표현교육의 방향 4
2. 학습자 중심의 교육 5
3. 여성 인재 육성을 위한 교양교육 10
III. 스피치교육 사례분석 : 〈발표와토론〉, 〈대화와협상〉수업 13
1. 교양필수교과 -〈발표와 토론〉 13
2. 교양선택교과 -〈대화와 협상〉 24
IV. 스피치교육에의 시사점 33
1. 지속적인 훈련을 위한 심화교육과정을 개발하라 33
2. 다양한 교과 외 활동 및 프로그램과 연계하라 35
3. 경청, 질문, 피드백, 코칭의 과정을 활성화하라 36
4. 스피치 역할모델을 보여주는 학습자원을 적극 활용하라 37
5. 학생 스스로 학습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라 38
V. 결론 39
참고문헌 42
Abstract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