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순회교육 대상학생의 특성 및 지원요구, 순회교육 운영기관의 운영실태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를 위하여 특수학교,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학급에 소속된 순회교육담당 교사 2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x²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순회교육 대상학생의 장애 유형은 정신지체, 지체장애가 주를 이루었다. 순회교육의 연간교육계획은 여러 교육과정을 혼합하여 작성하고 운영하고 있었으며, 가장 중점을 두어 지도하는 영역은 기초학력과 감각운동 및 자세 지도였다. 순회교사가 직접 방문하여 법적 순회교육 일수를 충족하는 경우는 25.34%에 불과하였으며 나머지는 다른 수단으로 수업일수를 충족시키고 있었다. 출결관리를 하지 않는 순회교사들이 전체의 9.4%이며, 출석관리를 하더라도 결석처리를 하지 않는 경우가 전체의 45.0%에 이르렀다. 따라서 효율적인 순회교육을 위해서는 법적 요구사항에 맞게 순회교사가 직접 방문하는 횟수를 준수하여야 한다. 또한 순회교육에서도 팀티칭 등을 도입하여, 방문형태(가정, 병원, 학교 등)와 개인에 맞는 지원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