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의 매출 비중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홈쇼핑 송출 수수료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송출 수수료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구조 및 행위적 요인, 그리고 송출 수수료가 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가입자 규모, 수평결합 여부, 사업 기간과 같은 시장 구조적 요인이 송출 수수료의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가입가구당 송출 수수료에는 수평결합 여부, 사업 기간 등의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경쟁이나 도시규모는 송출 수수료의 규모나 가입가구당 송출 수수료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행위적 차원에서 마케팅 활동의 정도가 송출 수수료 수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송출 수수료 수입의 증가는 SO의 경영 및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과 같은 유료방송 시장에도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SO의 경영전략 및 적정한 규모의 송출 수수료 지급정책이 필요하다는 정책적 함의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