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대학진학관련 교육성과를 중심으로 전국 일반고등학교의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에듀데이터(EDuData)를 활용하여DEA 및 토빗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일반고간 효율성에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일반고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서 모든 투입 및 산출 변수들을 조절할 필요가 있으나, 투입변수 중에서는 비정규직 교원비율과 총세출 대비 장학금 비율을, 산출변수 중에서는 수학능력시험 수학과목과 4년제 대학진학 비율을 우선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한편, 학교특성변인과 정책변인의 효율성에 대한 영향력은 크게 나타나지 않았고, 평준화 지역보다는 비평준화 지역의 일반고가 효율성이 더 높았다. 일반고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는 학교차원의 적극적인 운영전략의 수립·시행이 필요하고, 학교의 효율성과 교육역량을 영하는 방향으로 학교평가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고등학교의 효율성 분석모형을 더욱 정교화하고, 국가차원에서 학교·교원·학생 관련자료를 좀더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집·제공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