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 시키는데 있어 신문 활용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3-6학년 40명(실험: 20명, 통제: 20명)이며 연구 설계는 사전-사후 집단설계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신문 활용 교육 프로그램은 교과와 연계하였으며, 한 학기동안 운영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논리적 사고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p<.05)에서 향상되었다. 둘째, 실험집단 내에서는 5-6학년군 학생들이 3-4학년군 학생들에 비해 더 높은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지도와 신문 활용 교육 관점에서 논의되었으며, 앞으로 교과와 연계한 신문 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