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육지원청이 시대적 변화와 학교의 요구에 부응하는 역할과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장의 리더십이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교육장 임용제도 개선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 미국의 교육장 임용정책의 특성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미국 교육장 임용정책을 임용 전, 선발, 임용 후 단계로 구분한 후, 각 단계의 주요 정책을 중심으로 실태를 분석하고, 특성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장 임용제도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미국의 교육장들은 임용 전에 전문양성과정을 거쳐야 하고 주정부가 교부하는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하는 바, 이는 교육장직이 전문직주의를 표방한다는 특성을 지닌다. 둘째, 미국의 교육장들은 공모제 방식으로 선발되며, 후보자에 대한 광범위한 모집, 면접, 공개토론회 등의 절차를 거쳐 선발의 공정성 및 투명성, 주민참여를 보장한다. 셋째, 미국의 교육장들은 한 교육구에 평균 5년 정도 재직하며, 40대에 입직하여 57~8세에 퇴직하기까지 17~18년간 봉직하는 동안 주기적으로 교육위원회의 평가를 받는데, 이는 업무수행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담보하기 위함이다. 이상의 미국 사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교육장의 양성과 자격, 선발 방법 및 절차, 임기 및 평가 등의 개선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