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ASD 학령기 학생을 위한 스마트러닝 연구의 동향과 효과성을 분석하여 향후 우리나라의 ASD 학생을 위한 스마트러닝 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2013년 6월까지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선행연구(Peer-reviewed articles) 중 선정기준에 적합한 23편의 전문 학술지논문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여 연구대상, 연구 방법, 독립변인, 종속변인, 메타분석에 의한 효과분석의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메타분석에 의한 효과분석은 PND, Cohen’s d, r, MD3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효과검증을 통해 얻어진 결과에 따르면, 선정된 학술지 논문의 연구 대상은 대부분 학령기에 있는 중·고등과정의 남학생 ASD 학생이 주를 이루었고, 대부분 학교환경에서 연구가 실행되었으며, 중재충실도는 비교적 충실히 이루어졌으나, 사회적 타당도가 이루어진 연구는 드물었다. 6가지의 변인에 따라 중재의 효과성 검증에서는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인 효과크기는 PND(89.73), cohen’s d(1.30), r(.55)으로 중재기, 유지기, 일반화기 모두 높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속변인별 PND와 MD3 효과검증 도구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결과를 종합해 보면, 스마트러닝 중재가 자폐성 장애 학생들의 종속변인에 효과적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연구동향에 대한 논의와 우리나라의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스마트러닝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This study examined the existing literature of single subject design published until June, 2013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smart learning interventions.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interventions cohen’s d, r, PND, M3 was used to the significance differences by dependents variables. With selection of criteria, total of 23 experimental studies was selected. According to the result. the target students were mostly school-age boys in middle and high school and study conducted in school settings. Overall effect size was calculated as follows; PND(89.73), cohen’s d(1.30), r(.55). In addition,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t between the two effect size methods PND and MD3. In the result, smart learning interventions were effective in 6 different dependent variables for students with ASD, On the basis of these result, trends of research regarding the related topic in Korea and discussion and suggestions were concluded for furture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