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994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자폐성장애 학생의 쓰기중재와 관련된 실험논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자폐성장애 학생의 쓰기 중재에 대한 연구의 방향과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논문은 국내·외 학술지 20편이었으며, 연구대상, 중재환경, 중재방법, 중재영역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은 초등학생, 대상자 수는 1명, 선정기준이 제시된 연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재환경은 일반학급 이외의 조용한 학교시설이나 특수학급을 이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둘째, 중재영역은 글씨쓰기, 철자, 문장구성, 작문으로 구분하여 중재방법과 결과를 기술하였으며, 중재방법은 자기조절전략개발(SRSD)과 비디오모델링, 컴퓨터 공학, 이야기문법 등을 활용한 것으로 나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동향에 대한 논의와 후속연구에 대하여 제언하였다.